Severity: Notice
Messag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LANGUAGE
Filename: libraries/user_agent_parser.php
Line Number: 226
Severity: Notice
Messag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LANGUAGE
Filename: libraries/user_agent_parser.php
Line Number: 226
캄보디아 관광 산업 | |||
---|---|---|---|
경북 수출지원 해외 서포터즈 / Hor Puthitepy(캄보디아)
캄보디아 관광 산업 소개
캄보디아는 풍부한 문화와 천연자원으로 인해 관광 산업으로부터 많은 혜택을 받는 나라이다. 캄보디아를 방문하는 많은 관광객들은 앙코르와 크메르 루즈 시대의 잔혹성으로 캄보디아를 알고 있지만, 캄보디아는 복잡한 문화적 배경과 매혹적이고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또한 캄보디아는 햇살이 아름답게 내리쬐는 해변, 푸른 자연경관, 맛있는 음식과 매력적인 수도인 프놈펜으로도 유명하다.
캄보디아의 관광 산업은 국가 경제에서 중요한 산업 중 하나이다. 이 산업은 캄보디아 국가 수입에 크게 기여해왔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관광객 수가 급격히 감소하여 전년도에는 관광객 수의 약 80%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팬데믹 이후 정부는 관광 산업을 재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에서 국가 수준에 이르기까지 국가 개선을 통해 관광객들이 캄보디아를 찾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ASEAN과 같은 지역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캄보디아의 관광 (출처: Ministry of Tourism of Cambodia)
관광 산업 개선을 위한 정부의 “5 Pillar 전략”
캄보디아 정부는 인프라 개발, 문화 보존 및 환경 지속 가능성을 촉진하는 정책을 시행하여 관광 산업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교통망 및 문화유산 보존 이니셔티브에 대한 투자를 통해 경제 성장을 장려하면서, 지원 규정과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여 궁극적으로 국가의 사회 경제적 발전에 기여한다.
(출처: Cambodianess)
캄보디아 뉴스 Thmey Tmey에 따르면, 2023년 8월 25일 관광부 장관 Sok Soken은 새로운 임기를 시작하면서 캄보디아의 관광 산업을 개선하고 국가의 위상과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새로운 "5 Pillar 전략"을 발표했다.
5 Pillar 또는 '5-BUILD' 중 첫 번째 Pillar는 타겟 시장의 관광객들에게 캄보디아를 더 잘 알리고 긍정적인 시각을 갖게 하며 캄보디아를 선도적인 여행지로 인식할 수 있도록 캄보디아의 명성을 관리하고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주요 시장을 대상으로 국가의 매력을 홍보하여 국제 및 관광객의 관심을 얻는 것이다. 세 번째는 관광객의 여행과 관련된 내부 업무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Soft-Hard 인프라 개발을 포함하여 여행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문제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네 번째 Pillar는 문화유산, 자연 유산, 해변과 캄보디아 국민을 기반으로 혁신, 창의성 및 크메르의 정체성을 갖춘 관광 상품 개발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관광 정책에 따라 관광지 조성 및 개발을 통해 다양화를 이룸으로써 관광객을 늘리고 투자를 유치하여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이 5대 Pillar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장관은 3Ds라고 알려진 세 가지 우선 목표 순위를 설정했다.
첫 번째 목표는 관광 거버넌스 구조 개발 및 강화로, 국가 관광 위원회 구성 및 관광지 관리 부서 강화를 통해 국가와 민간 파트너 간 협력 및 관련 기관 간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디지털 혁신을 위해 명확한 계획과 리소스를 갖춘 관광 부문의 디지털 혁신 개발이다. 세 번째 목표는 관광 부문의 직원, 고용주, 공무원 및 기타 이해 관계자의 역할과 책임에 따라 업무 수행 능력, 의지, 양심, 덕성 및 윤리 교육에 초점을 맞춰 각 직원의 전문성을 향상하는 것이다.
관광 산업 발전을 위한 움직임
비자는 외국인이 특정 기간 동안 입국, 체류 또는 여행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 국가 정부가 발급하는 공식 문서 또는 보증이다. Cambodia-Visa.com에 따르면 2023년 기준으로 관광 목적으로 캄보디아를 여행하는 ASEAN 회원국 국민은 각각 14일 또는 30일 동안 비자 면제 입국이 허가된다. 그 외에도 캄보디아와 우호적인 양국 관계를 맺고 있는 26개국에 대해 비자 면제에 관한 협정을 체결했으며, 그중 대한민국 역시 외교 여권 소지자에게는 60일 동안 비자 면제의 혜택을 준다. 특히 캄보디아는 사전에 해외 대사관에 비자를 신청할 필요 없이 비자를 취득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함으로써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Visa on Arrival(VoA) 국가 리스트를 폭넓게 제공하고 있다. 관광객 역시 캄보디아 도착 시 비자 취득이 어려울 경우,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비자를 요청할 수 있다.
캄보디아 도착 시 비자 면제 및 비자 발급 (출처: Cambodia-Visa)
정부는 관광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인프라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캄보디아는 최근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세계 유산을 보유한 앙코르와트에 새로운 공항을 건설했다. 2023년 10월 18일 CNN Travel에 따르면, 캄보디아 최대 규모의 씨엠립 국제공항이 문을 열었다. 이 공항은 중국의 Belt and Road(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약 11억 달러의 비용으로 건설되었으며, 초기에는 REP(씨엠립 기존 공항)보다 200만 명 많은 700만 명의 승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활주로는 3,600미터 길이에 달한다. 이 공항은 중국 기업이 "건설-운영-이전" 방식의 모델로 해외에 건설한 최초의 국제공항이며, "4E 공항"으로 지정되어 글로벌 장거리 노선에 사용되는 대형 상업 항공기를 수용할 수 있다. UNESCO의 기록에 따르면, 많은 관광객들은 동남아시아에서 중요한 유적지 중 하나인 앙코르와트를 경험하기 위해 씨엠립을 찾는다고 한다.
캄보디아 관광부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캄보디아는 2023년 1월부터 8월까지 35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했다고 한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50.8% 증가한 수치지만, COVID-19로 인해 국경을 폐쇄하기 전인 2019년에 비해 19.7% 감소한 수치이다. 캄보디아는 2022년 3월, COVID-19 입국 제한을 완화하며 관광객에게 다시 문을 열었다. 캄보디아는 올해 말까지 약 450만~50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캄보디아 정부는 관광 부문의 국제적 홍보를 위한 많은 캠페인과 대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이나 선진국에 투자 또는 비즈니스 및 혁신적 협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또한 정부 관계자들과 많은 협상을 도모하고 있다.
※ 위 원고는 현지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원고로, (사)경북PRIDE기업 CEO협회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