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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속도로 경제 회복을 이뤄낸 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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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수출지원 해외 서포터즈 / Pham Tuyet Mai(베트남) 

 

 

코로나19 팬데믹으로 2년간 전 세계 약 70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전 세계 정부, 기업 및 국민들은 예상치 못한 일상 속에서 새로운 변이에 대처하며 해결책을 기다려야 했다. 전 세계가 백신과 함께 점차 회복되면서 베트남에서도 새로운 경제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대국 간의 전략적 경쟁으로 인한 긴장의 여파로 글로벌 시스템에 결함이 생기면서 지역 시장에서도 분열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현재 공급망의 글로벌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문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베트남의 새로운 경제 트랜드를 살펴보고, 향후 경제 전망도 다뤄보고자 한다. 

 

 

베트남 경제 성장 

 

베트남 GDP 성장률은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며 2021년 지난 10년 중 최저치인 2%대의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Fig.1: 2011 년부터 2022년까지 베트남의 GDP 성장률을 나타내는 데이터 

(출처: VnExpress)

 

 

많은 경제 관련 기관에서 베트남 경제 현황과 전망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는데, 대부분의 기관들이 베트남 경제는 베트남 내 백신 배포 이후 매우 빠른 속도로 회복될 것으로 예측했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은 베트남의 경제 성장률이 2022년에는 6.5% 회복되고, 2023년에는 6.7%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국제통화기금(IMF)은 2022년 세계 경제 성장률은 3.6%에 달하지만, 베트남은 국가 경제 계획의 추진으로 경제 회복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렇듯 많은 기관들이 팬데믹 이후 베트남 경제가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많은 기관에서 예측했듯 2022년 베트남 GDP는 8.02%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는데, 이는 25년 동안 가장 빠른 성장이었다. 베트남 시장 조사 기관 Cimigo의 팬데믹 이후 베트남의 전망 및 성장 관련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입품은 9% 증가한 3,610억 미국 달러를 기록하였고, 소매시장 내 판매율은 19.8% 증가한 2,420억 달러를 기록했다. 

 

또한 팬데믹 이후 15세 이상의 인구 97%가 휴대폰을 통해 SNS, 유통 및 거래 채널과 같은 잠재적인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광고 지출이 14억 달러에 달해 광고 시장도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기획 투자 부총리 Tran Quoc Phuong는 세계 상황이 전반적으로 복잡하지만, 베트남 경제는 계속 회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경제 회복의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팬데믹으로 가장 힘든 시기였던 두 해의 경제 성장률을 비교해 보자. 2021년에는 코로나19로 심각한 피해를 입어 2020년 대비 2.58% 증가한 GDP를 기록하였다. 또한 2022년에는 

8.02%의 성장률로 비교적 높은 성장이라고는 하지만, 2019년 팬데믹 이전 약 7.5%와 비교하면 안정적인 경제 성장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베트남은 여러 해 동안 안정적이고 건강한 경제 상태를 유지해 왔다. 이는 베트남이 성장 하기 좋은 시장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발전과 투자에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심지어 정부는 팬데믹으로부터 빠르게 회복하여 팬데믹 이전 수준을 따라잡았을 뿐만 아니라 향상 시키는데에도 성공했다. 

 

두번째로, 코로나 팬데믹은 베트남에 많은 새로운 습관과 소비 트렌드를 만들어 냈다. 수요 증가와 전자상거래 증가가 바로 GDP 성장에 기여한 두가지 중요한 요소이다. 코로나로부터 억눌려 있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소비자들의 증가와 국제 관광객의 증가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베트남은 많은 관광 명소를 가진 나라로, 길게 이어지는 해안선과 맛있고 다양한 요리가 큰 장점인 나라이다. 팬데믹을 통해 숙박업체 및 호텔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업체들의 서비스가 더욱 전문화되었고, 이는 이들을 쇼셜 네트워크와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이끌었다. 팬데믹 기간 동안 Tiktok, Facebook과 같은 SNS는 베트남 사람에게는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되었다. 이로 인해 전자상거래 플랫폼들도 활기를 띠게 되었다. 

 

2022년까지 베트남 인터넷 시장은 230억 달러로 GDP의 5.7%를 차지하였다. 그 중 온라인 쇼핑이 230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체의 6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광고, 미디어, 게임이 18%, 차량 호출 및 음식 배달 서비스가 13%, 온라인 여행이 9%로 그 뒤를 이었다. 

 

세번째로, 베트남에서는 국내 소비가 활발한 편이다. 통계청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베트남 소비자 물가 지수(CPI)는 전년 대비 3.15% 증가하였으며,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매 판매율은 19.8% 증가했다. 국제 방문객이 3% 밖에 안되는 관광 업계에서도 97%의 수익이 국내 관광에서 발생하고 있다(Fig.2 참조). 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2022년에는 베트남 가구의 국내 소비가 전년 대비 약 9.5%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며, 2026년까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베트남 시장의 소비력은 매우 유망하다고 볼 수 있다.

 

 

 

Fig.2: 베트남 자국민관광객과 외국인관광객의 비교 (출처: VNAT)

 

 

  

Fig.3: 2018~2022년간의 베트남 가계소비 성장률 및 향후 2026년에 대한 전망

(출처: Statista)

 

 

마지막으로, 베트남은 긍정적인 수출 활동과 외국인 직접 투자(FDI)가 활발한 국가이다. 2022년 9개월간 사회 투자 자본은 2,130.3조 동(VND) 정도로 추정되며, 전년도 동기 대비 12.5% 증가했다. 이는 생산 활동 및 비즈니스의 뛰어난 회복력을 보여주고 있다. 2022년 제조업 및 하이테크 제품 분야에서 대규모 프로젝트들이 투자 자본을 증액하였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기계 베트남 프로젝트(타이원)는 1차로 9억 2,000만 달러, 2차로 2억 6,700만 달러의 자본을 증액했고, 삼성 HCMC CE Complex Electronics 주식회사 프로젝트는 8억 4,100만 달러 이상의 자본을 증액하였다. 이처럼 베트남은 투자하기 매력적인 나라이다.

 

 

팬데믹이 경제 발전에 미친 어려움도 분명 공존한다.

 

팬데믹 이후 사실 거의 모든 국가가 회복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베트남도 예외는 아니다. 먼저, 팬데믹 이후 사회 불안이 발생하게 되어 긍정적인 경제 데이터라도 사회적 반응은 그리 반갑지 않다. 2022년 말의 VnExpress 신문 헤드라인을 통해 이러한 부분들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1. 섬유 산업 : 연초에 큰 주문량을 기록했으나, 연말에 들어서며 주문량이 현저히 줄어듦.

2. 부동산 시장 : 시장이 어렵고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 지난해 부동산 규정이 주목 받았으나, 단방향으로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유동성이 낮은 기간 동안 변동이 있었음. 

3. 팬데믹 이후 의료 위기.

 

실제로 팬데믹 이후 복구과정에서 사람들의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사회적 상황에 대한 반응이 이전보다 예민해져 전보다 훨씬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이 기간 동안 발전 방향을 염두 할 때 정부와 기업은 더욱더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베트남 시장은 이전보다 더 매력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상황이다. 경기는 손해를 입고 회복하며 새로운 구조로 다시 시작하는 과정을 거친다. 어떤 질서가 형성되었을 때 투자에 참여하는 것은 중소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난 후 브랜드 포지셔닝에 참여하는 것보다 더 어려울 것이다. 한편, 세계 정치 환경의 변화도 국내 경제 안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대표적인 첫 번째 지표 중 하나는 인플레이션이다. Fig. 4는 VnExpress에서 제시한 베트남의 쌀과 휘발유 가격 변화를 보여주는 차트이다. 이를 통해 2022년 1월부터 6월까지, 단 6개월 만에 베트남 휘발유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 팬데믹이 소강상태를 보이며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이 종료되면서, 여행 수요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상승한 휘발유 가격은 많은 기업과 사람들에게 난제가 되었다. 

 

 

  

Fig.4: 베트남의 쌀값과 휘발유 가격의 10년만의 변화

(출처: VnExpress)

 

 

이러한 대변동은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이후 서방의 러시아에 대한 제재로 인해 음식 및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율을 초래했다. 에너지 측면에서 러시아는 중요한 에너지 공급자이다. 충돌로 인한 제재와 중단으로 에너지 가격이 영향을 받아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율이 증가되었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2022년 세계적으로 8.8%의 인플레이션율을 기록한 후, 2023년에는 대다수의 지역에서 인플레이션율이 더 많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Fig.5 참고). 베트남은 특히 세계와 밀접하게 연결된 나라로서 미치는 영향이 광범위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이 상황을 극복하는 것이 국가 공통의 난제일 것이다. 

 

 

 




 

Fig.5:  2023 IMF 국가별 인플레이션 상승률을 예측한 지도

(출처: Visual Capitalist)

 

 

향후 전망

 

Asian Development Bank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 GDP 성장률은 6.5%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며, 2024년에는 6.8%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OECD는 베트남 경제가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하며, 2023년 GDP는 6.5%, 2024년 6.6%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Fig.6 참조). 한편,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은 2023년 베트남 경제 성장률을 7.2%로 예측하고 있다. 2022년처럼 8%의 기적적인 성장률을 달성하기는 힘들지만, 향후 2년동안 6.5%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며 긍정적이고 활기찬 시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한다. 

 

 

  

Fig.6: 베트남 GDP 성장률 전망 

(출처: 아시아개발은행)

 

 

 

※ 위 원고는 현지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원고로, (사)경북PRIDE기업 CEO협회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