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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오피아 화학 제조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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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수출지원 해외 서포터즈 / Daniel Firrisa(에티오피아)

 

화학 제조 산업(CMI)은 현대 사회에 필요한 제품들을 다양하게 생산할 수 있게 하여 우리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편에서는 화학 제조 산업의 범위와 중요성을 살펴보고, 에티오피아의 화학 제조 산업의 현황도 살펴보고자 한다.

 

 

화학 제조 산업(CMI)의 범위와 중요성

 

1. 화학 제조 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건강, 의료, 건설, 식품, 교통 등 다양한 산업의 기초 요소로 사용되고 있으며, 다른 산업의 기능과 발전에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요소이다.  

 

2. 화학 제품은 다양한 원료에서 추출할 수 있다. 무기 물질, 합성 유기 화합물 및 생물학적 물질을 포함한 여러 원천에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어, 이를 이용해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3. 화학 제조는 다양한 공정 작업을 통해 이루어 지는데, 크게 고전 물리화학 공정과 현대 생물공학 기술로 분류할 수 있다. 

 

4. 화학 산업은 지속 가능성과 혁신을 추구하는데, 이를 위해 환경 친화적인 공정을 개발하고 폐기물을 줄이며 안전 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을 생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5.화학 제조 산업은 경제, 무역 및 환경 문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생산하고 사용하기 위해 국제 규정과 표준이 적용되고 있다.

 

6. 화학 산업에서 연구 개발은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들은 시장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충족하기 위해 연구 개발하여 새로운 재료를 발견하고 기존 공정을 개선하며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한다. 

 

 

에티오피아 경제 

 

2003년 4월부터 2010년 11월까지 에티오피아 경제는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보여주었다. 이 기간 동안 연간 성장률은 10.6%로 인상적인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이는 동일 기간 아프리카 사하라 지역(SSA)의 평균 성장률 5.2%를 훨씬 뛰어 넘은 기록이다. 또한, 에티오피아 산업 분야에서도 연간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상당한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이렇게 지속적인 국가 발전을 할 수 있는데는 산업화가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에티오피아의 정부 정책, 인프라 투자, 제조업 분야 개발, 그리고 외국인 직접 투자 등도 경제 성과의 요인으로 보고 있다(Page, J. et al, 2016).

 

에티오피아가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과 구분되는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에티오피아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포괄적인 산업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하였다는 것이다. 이는 에티오피아의 산업화를 위해 명확한 목표와 전략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에티오피아는 현재 목표 달성을 위해 인프라, 교육,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기업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에티오피아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적극적인 산업 정책 추진은 에티오피아에 수출입 하는 기업에게는 매력적인 기회로 보인다.

 

에티오피아의 경제를 살펴보면, 서비스가 36.87%, 농업이 33.88%, 산업 부문이 24.77%를 차지하고 있다. 에티오피아의 주요 산업은 식품 가공, 음료, 직물, 화학물질, 금속 가공, 시멘트 생산 등을 포함한다.

 

무역 파트너로는 중국, 미국, 아랍에미리트, 사우디 아라비아, 그리고 한국이 주요 수출국이며, 중국, 인도, 아랍에미리트, 프랑스, 그리고 영국이 주요 수입국이다.

 

 

에티오피아 화학 산업

 

에티오피아는 화학 무역의 중심지로도 잘 알려져 있다. 에티오피아는 직물, 식품 및 음료 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화학 산업을 보유하고 있다. 화학 물질은 음료 제조를 위한 양조 과정 및 음식과 음료 제품에 인공 향료와 색소를 첨가하는 등 음식과 음료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에티오피아의 직물 산업은 국가 내에서 가장 큰 산업 중 하나로 자리하고 있는데, 산업 내에서 화학 물질의 사용은 생산 과정에 늘 존재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다양한 화학 물질은 직물 제조 단계 중 염색, 세탁, 가공 등 다양한 단계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섬유유연제, 습윤제, 그리고 왁스 제거제와 같이 다양한 제품들이 직물의 품질과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되고 있다.

 

United Nations COMTRADE 데이터 베이스에 따르면, 2020년 에티오피아 화학 제품 수입액은 총 2억 7천 700만 달러이다.

 

 

(출처: COMTRADE.com)

 

에티오피아의 화학 물질 수입의 범위는 무기 화학 물질부터 유기 화학 물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최신 무역 데이터에 따르면, 에티오피아는 대략 5257만 달러의 무기 화학 물질과 1억 4730만 달러의 유기 화학 물질을 수입했다. 이 범주 내 특정 화학 물질로는 소다 애쉬 라이트, 소다 애쉬 덴스, 리드 나이트레이트, 이중인산 이칼슘, 단일인산 이칼슘, 단일-이중인산 이칼슘, 폴리알루미늄 염화물, 수화석회, 메타비스퍼파이트 나트륨, 이화합 황산 나트륨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화학 물질은 에티오피아 내에서 제조, 농업, 수처리 및 기타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 및 상업적 용도에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무기 및 유기 화학 물질의 수입은 이 나라 경제 내에서 다양한 산업과 응용 분야가 존재함을 시사한다.


(출처: Camachem.com)




(출처: waterpurifyingchemicals.com)



2021년 세계 통합 무역 솔루션 데이터에 따르면, 에티오피아의 주요 화학물질 수입국가는 모로코, 인도, 중국, 미국 및 이집트이다.



 

(출처: World Integrated Trade Solution)

 

 

에티오피아에서 화학 물질을 수입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용성

지역 화학 산업이 다양한 유형의 화학 물질을 요구하는 국내 수요를 충족시키는 능력이 부족할 수 있다. 일부 산업은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효율적이고 일관된 화학 물질 공급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화학 물질을 수입하는 것이 더욱더 신뢰할 수 있고 지속적인 공급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사항이 된다.

 

둘째, 비용

화학 물질을 현지에서 생산하는 것이 더 많은 비용이 들 때가 있으며, 경제력 부족 및 치열한 국내 경쟁과 같은 요소들로 인해 고비용이 들 수 있다. 따라서 국제 시장에서 화학 물질을 수입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더 효율적일 수 있다. 기업은 비용을 줄이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품질

국제 화학물질 공급 업체, 특히 잘 알려진 업체들은 종종 높은 브랜드 평판과 국제 표준을 준수하는 고품질 제품을 생산한 이력이 있다. 반면 규모가 작은 국내 제조업체들은 화학 제품의 품질 면에서 다양할 수 있다. 에티오피아의 기업들이 신뢰할 만한 국제적인 공급 업체로부터 화학 물질을 수입함으로써 자신들의 표준과 품질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다.

 

요약하면, 에티오피아는 지역 공급과 수요의 간극을 줄이고 국제시장에서 비용 효율성을 증대시키며 산업에 필수적인 고품질 화학 물질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 수입을 한다고 판단된다.

 

에티오피아로 화학 물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지역 규범을 준수하기 위한 특정 서류가 필요하며, 그 공통 서류와 규정 요건은 다음과 같다. 

 

1. 에이전트 계약서(Agency Agreement) : 수입업체와 공인 에이전시 또는 유통업체 간의 공식 계약이 필요할 수 있다.

2. 은행 허가증 (Bank Permit) : 수입 거래를 승인하고 자금의 가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은행에서 발급하는 문서이다.

3. 선하증권 (Bill of Lading) : 화물, 원산지 및 목적지 등 선적 내역이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는 문서이며, 운송사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4. 원산지 증명서 (Certificate of Origin) : 수입 화학 물질의 원산지를 확인하는 문서로, 관세와 세금을 결정하는 데 중요하다.

5. 상업 송장 (Commercial Invoices) : 수입되는 화학 물질의 수량, 단가 및 총 가치를 상세히 기재한 송장이다.

6. 수입 세관 신고서 (Customs Import Declaration) : 에티오피아 세관 당국에 제출하는 공식 신고서로, 수입 화학 물질의 가치 및 기타 관련 정보가 표시되어 있다.

7. 외환 권한 (Foreign Exchange Authorization) : 국제 무역 거래에 필요한 외국 화폐 환전과 관련된 문서이다.

8. 수입 허가 (Import License) : 에티오피아 당국에 의해 발급되며, 특정 화학 물질의 수입을 허가하기 위해 발급되는 공식 허가서이다. 수입 허가의 필요성은 화학 물질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9. 보험 증명서 (Insurance Certificate) : 화물 보험 가입을 증명하는 문서이다.

10. 포장 목록 (Packing List) : 선적물의 내용물과 포장 및 수량에 대한 상세 목록이다.

11. 납세자 식별 번호 증명서 (Tax Identification Number Certificate, TIN) : 에티오피아에서 세금 목적을 위해 사업체 또는 개인에게 부여된 고유 식별 번호이다.

12. 선적전 검사 결과 정리서 (Pre-shipment Inspection Clean Report of Findings) : 일부 수입품은 출하 전 품질 및 안전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검사와 인증이 필요할 수 있다.

13. 이동 문서 (Transit Document) : 선적물이 다른 목적지로 통과하기 위해 에티오피아를 통과하는 경우 필요한 문서이다.

14. 부가가치세 증명서 (Value-Added Tax Certificate, VAT) : 부가가치세 관련 문서이다.

 

화학 물질 수입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사항 및 규정은 화학 물질의 종류, 용도 및 현지 규정의 변화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수입업체는 에티오피아 수입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세관 당국 및 관련 정부 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

 

한편, 에티오피아는 동아프리카 지역 내에서 전략적인 위치에 있으므로 지역 무역에 유리하다. 에티오피아에서 기반이 잘 확립될 경우 중소기업은 인접한 동아프리카 시장으로 쉽게 확장할 수 있다. 

 

한국의 중소기업에게 에티오피아로 화학 제품을 수출하기 전 다음과 같은 문제를 고려해 보길 권고하는 바이다.

 

첫째, 중소기업은 에티오피아의 화학 관련 현지 산업, 정부의 우선 사항 및 소비자 요구를 이해해야 한다. 앞서 제공한 정보를 잘 확인하면 화학 제품의 종류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중소기업은 화학 제품이 에티오피아의 규정과 수입 요건을 충족하는 가를 확실히 검토해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에티오피아 표준 기관(Ethiopian Standards Agency, ESA) 및 관련 당국에 연락하면 규정 준수에 대한 지침을 얻을 수 있다.

 

셋째, 현지 에티오피아 유통업체, 대리점 또는 무역 회사와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와 같은 파트너들은 에티오피아 규정과 유통 루트를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가장 적합한 에티오피아 시장 진입 전략을 짜야 한다. 에티오피아 파트너에게 직접 수출하거나 현지 지사 또는 대표 사무소를 통해 현지 존재를 확립하는 것이 좋다.

 

다섯째, 제품을 에티오피아로 배송하기 위해 철저한 물류 및 운송 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수출에 필요한 서류들을 보유하고 세관 규정을 준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현지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직원이나 파트너를 확보하는 것은 의사 소통과 관계 구축에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에티오피아의 비즈니스 문화에서는 신뢰와 존경을 기반으로 강력한 관계가 구축된다는 점을 기억해두자. 

 

일곱번째, 수출에 유리한 조건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국과 에티오피아 간의 무역 협정을 탐색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무역 단체, 상공회의소 및 정부 무역 촉진 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유용한 지원과 정보를 얻어야 한다. 또한, 국제 무역 규정에 경험이 있는 법률 및 무역 전문가와 상담함으로써 에티오피아의 수입 법률 및 규정을 준수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만약 화학 무역의 중심지인 에티오피아에 한국의 중소기업이 진출하고자 한다면, 현지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경쟁력 있는 시장 진입 전략을 세우고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위 원고는 현지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원고로, (사)경북PRIDE기업 CEO협회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