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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전자결제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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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수출지원 해외 서포터즈 / 김도연(베트남) 

 

베트남 금융 결제 시장은 여전히 현금 위주 거래(COD: Cash on Delivery)가 주를 이루고 있다. 베트남은행계좌 보유율은 약 30%를 넘어섰지만, 은행의 리테일 서비스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신용카드 보급률(4%)은 여전히 낮아 신용사회가 가져야 할 인프라는 아직 낮은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은행계좌 없이 결제와 이체를 할 수 있는 ‘전자지갑(eWallet)’, 베트남 통신 3사 중심의 ‘모바일뱅킹’,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과 가상계좌까지 서비스하는 ‘PG(Payment Gateway)’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이런 디지털 전환을 국가와 은행, 그리고 핀테크가 주도하고 있다. 

 

 

| 전자지갑 (eWallet)

 

전자지갑(e-wallet)은 은행계좌 없이 모바일 앱을 통해 이커머스나 가맹점에서 현금 대신 결제하는 수단이며, 베트남 PG(Payment Gateway)는 은행계좌를 통한 전자결제 플랫폼이다. 베트남에서는 전자지갑을 PG로 보거나, PG가 전자지갑의 역할을 하는 Hybrid Model도 많아 이 둘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다.




베트남 전자지갑, PG사 구분 (출처: Cimigo)



베트남 중앙은행에 따르면 2022년 12월 기준 베트남에는 약 1,500만 개의 active 전자지갑 계정이 있으며, Momo는 그 절반인 약 820만 개의 계정을 보유하고 있다. 그 뒤를 잇는 전자지갑 회사는 VNPay, ZaloPay, Moca, ShoppePay 등이며 Momo를 포함하여 이들이 베트남 전자지갑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베트남 전자지갑 점유율 (출처: Cimigo)


전자지갑의 주요 용도는 휴대폰 요금 충전, 공유 차량 이용, 음식 배달, 오프라인(편의점, 대리점, 식당 등) 결제, 전기 요금, 수도 요금, 관리비 납부 등이다. 또한 제휴사를 통해 다양한 쿠폰과 할인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청년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결제 중개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NAPAS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중앙은행의 통제와 모니터링도 받아야 하지만, 모바일머니와 달리 통신 라이센스는 없어도 된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외국계 회사가 베트남 전자지갑 회사에 투자하여 JV를 만들 수 있다. 


● Momo : Standard Chartered Private Equity Fund와 골드만삭스 투자
● VNPT Epay : 한국 UTC Investment와 Omega Investment가 70% 자본 투자
● One Pay : 태국의 True Money Group 90% 자본 투자
● GPay : KB 금융그룹 시리즈 A투자 (1850만 달러)




베트남 주요 전자지갑, PG사들 (출처 : VNExpress)




| Mobile Money

베트남 모바일머니는 휴대폰 기반 소액결제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베트남 통신사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2020년부터 Viettel, MobiFone, VNPT가 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이 시장은 Viettel Money가 주도하고 있다. 




베트남 통신 3사의 Mobile Money 서비스 (출처: 각 통신사 웹사이트)



모바일머니는 전자지갑(e-wallet) 서비스와 유사하나, 결제 과정에 은행계좌가 필요하지 않으며 일정 금액을 모바일 선불카드로 충천해 출금, 이체, 결제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Viettel 선불카드 충전 방식 (출처:  Viettel 웹사이트)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피처폰에도 모바일머니 서비스가 지원되어 도시에 비해 은행계좌 보급률이 낮은 지방, 농촌, 산간 지역, 오지, 국경 지역, 마을 등지 70% 이상의 주민이 사용하고 있다. 
필자의 베트남 지인들 역시, 구정과 같은 명절 등의 시기에 모바일머니 서비스를 통해 부모님께 돈을 보내드리곤 한다. (시골에 계신 부모님들의 은행계좌 보급률이 낮고,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지 않아 모바일머니 서비스의 인기가 꽤 높다.)


모바일 머니를 통해 소액 결제하는 장면 (출처: ThuThuatPhanMem)

 

 

 

2022년 12월 중앙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베트남 3사 통신사의 모바일머니 가입자는 280만 명이며, 2022년 3월 기준 110만 명(베트남 정통부 자료) 대비 2배 이상 성장했다.  

 

 

 

 

 

2022년 베트남 통신사별 모바일머니 점유율 (출처: VnEconomy, 그림 : 김도연)

 

모바일머니 서비스 사업에는 전자지갑 결제 대행 라이선스와 Telco 통신 라이선스가 동시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베트남 3대 통신사 외에는 사업을 할 수 없고, 해외 기업도 들어올 수 없는 폐쇄된 사업 분야이다. (참고로 베트남에서 Telco 라이선스는 외국 기업에 부여하지 않는다.)


| PG (Payment Gateway)

2023년 6월 기준 총 48개의 PG사가 등록되어 있다. PG사는 베트남 중앙은행의 라이선스를 받아야 하며, 현재 아래와 같은 PG사들이 중앙은행 홈페이지에 기재되어 있다. 


위 48개 PG사 중 10개 정도의 PG사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외국인 회사의 인수나 JV도 상당히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PG사의 개념 (출처: Cardknox)

 

 

 

 

베트남 전자지갑 회사들도 PG 라이센스 보유하고 있으며,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까지 PG사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또한 모든 거래는 NAPAS를 통해 트랜잭션이 일어나고 있다. 

 

베트남 금융결제 시스템은 베트남 금융의 백본인 중앙은행(SBV), Napas, CICB, 국제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으로 구성되고, 그 아래 다양한 결제 중개 플랫폼과 서비스(전자지갑, 모바일머니, PG, POS, ATM) 등이 서로 연동되어 있다. 

베트남 금융은 젊은 세대 인구의 증가와 모바일 확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베트남 중앙은행이 Digital Transform을 위해 금융기관 개혁과 핀테크 육성, Sandbox 시행을 위한 초안 마련 등의 다양한 제도적 장치와 법률을 정비하고 있다. 

하지만 베트남 결제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중앙은행의 까다로운 승인 절차와 프로세스 지연, 외국 기업에 대해 보수적인 규제 등에 대해 사전에 살펴야 한다. 한국을 포함한 외국 기업들은 현지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는 기업과 JV 및 투자를 통한 사업 제휴, 인수 등을 고려하여 베트남 금융시장 진입 계획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 위 원고는 현지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원고로, (사)경북PRIDE기업 CEO협회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